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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ERTKEYS[무시시노 외] 구니키다 돗포, 을유문화사 세계문학전집 46 쿠니키다 돗포, 쿠니키타 돗포, 국목전독보 근대의 풍경에서 만난 돗포 1. 왜 돗포인가? 돗포는 일본문학사에서 자연주의의 선구자로 불리지만, 정작 본인은 필명 독보 獨步 처럼 당대의 유파에 개의치 않고 홀로 길을 걸어가 후대의 여러 유파에 영향을 끼친 일본 근대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하지만 자신 있게 말하건대 그것은 결코 돗포의 작품이 재미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단지 고어가 섞인 백여 년 전의 간결한 문장, 세밀한 풍경 묘사 등이 번역자로 하여금 오랜 시간과 노력을 요구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일문학도에게 돗포는 기본이지만 국문학도에게 돗포는 좀 의외였다. 사정을 알아보니 가라타니 고진의 『일본근대문학의 기원』이라는 책에 돗포가 빈번히 인용되었다는 것이다. 『일본근대문학의 기원』은 우리나라에서도 90년대 후반부터 문학연구자의 필독서가 된 책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돗포의 대표작인 「무사시노」와 「잊을 수 없는 로아 스팀 동접 인용하는 등 돗포를 자주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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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은 전지적 계몽주의 시점으로서 작가는 작품에 개입하여 자신의 주관을 계몽주의 드러내기도 하고 다른 계몽주의 외적, 내적 모습을 해설하고 있으며, 당시의 시대상을 반영하여 계몽주의 개인을 등장시키고 있다. 이들은 근대 시민 사회를 지향하는 인격의 존중과 평등 의식을 드러내고 계몽주의 애국 의식을 지녀 부강한 독립 국가를 위해 교육의 계몽주의 강조한다. 문체상으로 살펴보면 고전 소설의 설화체 문장에서 탈피하여 언문 계몽주의 지향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고전 소설에서 계몽주의 볼 수 있으나 여전히 문장 종결 어미에서의 문어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 구성면에서는 개인의 일대기를 계몽주의 기술하는 전기적 요소에서 벗어나 10년의 시간 동안에 일어나는 일을 사건 중심으로 그리고 있으며 아울러 우연성도 어느 계몽주의 극복했다고 본다. 는 개화기라는 시대상을 배경으로 하여 신교육, 자유 연애, 신문물 수용 등을 다루고 있는데 이러한 주제를 통하여 작가는 궁극적으로 로아 스팀 동접 근대적.